이사 날짜 정할 때 꼭 고려하는 '손 없는 날'
'손 없는 날'은 무엇일까?
‘손 없는 날’은 이사, 결혼, 개업 등 중요한 일을 하기 좋은 날로 여겨져 왔습니다. '손(厲鬼)'은 귀신이나 악귀를 뜻하며, 사람들이 하는 일을 방해하거나 불운을 가져다준다는 풍습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귀신과 악귀를 의미하는 '손'이 활동하지 않는 날이 바로 '손 없는 날' 입니다.
손 없는 날의 기준
'손 없는 날'은 음력을 기준으로 매달 끝자리가 9와 0으로 끝나는 날이 손 없는 날입니다. 음력으로 끝 수가 1, 2로 끝나는 날은 동쪽, 3, 4로 끝나는 날은 남쪽, 5, 6일로 끝나는 날은 서쪽, 7, 8일로 끝나는 날은 동쪽에 손이 있고 9, 0으로 끝나는 날은 손이 하늘에 있기 때문에 음력 기준 9, 0으로 끝나는 날일이 '손 없는 날'로 여겨집니다.
'손없는날'에는 귀신이 활동하지 않아 중요한 일을 하기에 좋다고 여겨졌습니다. 특히 이사와 같이 집을 옮기는 일은 귀신이 따라붙을 수 있다는 속설 때문에 손 없는 날을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없는 날의 유래
‘손'은 음력 날짜에 따라 동,서,남,북 네 곳을 옮겨 다니면서 사람의 일을 방해하고 해코지한다는 악귀, 악신을 의미합니다. 예로부터 중요한 일을 앞두고 악귀나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며 인간에게 해를 끼치치 않는 길한 날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풍습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사는 물론 결혼, 개업 등 손 없는 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일에 이사 비용이 더욱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윤달은 모든 날이 '손 없는 날'이어서 이 기간에 이사를 할 때에는 수요가 분산되어 이사 비용이 조금 낮아지기도 합니다.
손 없는 날 확인 방법
'손 없는 날'은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다음과 같은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달력에서 '손 없는 날'을 클릭하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